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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한 화장품, 화장품에 동물실험이 필요한가?

15.10.22

사람의 평균 수명을 생각해 1년이라는 기간은 짧다면 짧다고 말할 수 있는 시간일 것이다.

하지만 그 365일 동안 지구에서는 약 1억 마리의 실험동물이 생명을 잃어가고 있다.

한국에서 지난 2011년에만 166만 마리의 동물들이 실험용으로 희생됐다. 지난 3월 22일 KBS ‘소비자고발-화장품 동물실험’편이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내며 그동안 여러 가지 이유로 외면받았던 동물 실험에 대한 윤리적 문제를 다시금 주요 이수로 대두시켰다.

미처 몰랐던 잔인한 영상을 접한 이들의 불편한 마음이 온라인에 그대로 반영되며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됐다.

KBS ‘소비자 고발’을 통해 소개된 국내 ‘동물실험 안 하는 화장품’ 브랜드 ‘아로마티카’ 역시 방송 직후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얻었다.

EWG SKINDEEP이 선정한 안전한 화장품 챔피언 등급의 브랜드인 ‘아로마티카’는 동물성 원료는 물론이고 동물 실험을 거친 원료 또한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동물성 원료는 동물윤리와 결부될 뿐 아니라 구제역이나 조류 독감 같은 질병 감염 문제와도 관련돼 있어 일체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현재 한국을 비롯해 미국, 싱가포르, 홍콩 등 총 8개국을 통해 소개되며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이어가고 있는 추세에 최근 중국 진출을 위해 위생 검사를 진행하던 중 일부 기능성 제품이나 잘 알려지지 않은 천연 원료를 사용한 제품에 한해서 동물실험을 한다는 사실을 알게 돼 중국 진출을 포기하기로 결정했다.

아로마티카를 제조, 유통하고 있는 에코플래닛의 김영균 대표는 “우리와 똑같은 생명을 가진 무고한 동물들이 화장품 제조와 원료 실험을 위해 고통 받는 것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며 “아로마티카 역시 소비자들에게 진정성 있는 유기농 화장품을 제공하려고 노력하는 만큼, 윤리적이지 않은 동물실험에 반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국내 뿐 아니라 유럽이나 미구의 경우에는 일찍부터 관련 운동을 시작해 이어오다 최근 들어 그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특히 올해 1월 1일 이스라엘이 화장품 동물실험을 금지시켰고, 3월 11일부터는 유럽 내에서 동물실험을 거친 화장품 제조와 판매가 관련법으로 금지됐다.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런던사무소 대표인 재클린 마이너는 “동물실험 금지로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선택하는 폭이 좁아질 수도 있다. 그러나 유럽연합은 이것이 동물보호를 위해 우리가 치러야 할 몫이라고 생각했다. 한국, 중국, 미국에서 동물실험을 거친 화장품들은 이제 유럽시장에 들어올 수 없다”라고 밝혔다.

미국 의회에서도 ‘안전한 화장품 법’이 발의됐다. 식품을 통해서보다 화장품과 생활용품을 통해 더 많이 더 쉽게 유해물질에 노출된다는 사실을 EWG, Breast cancer fund와 같은 단체들이 계속 적극적으로 알려 결국 의회에 법안까지 발의가 된 것이다.

화장품 외에도 많은 분야에 이용되고 있는 동물실험인제 특히 주목하는 이유는 ‘화장품에 굳이 동물 실험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동물실험이 필요할 정도의 위험까지 감수하면서 이런 제품을 사용해야 되는 것인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안정한 성분에 대한 필요성이 느껴지는 대목이다.

드라마틱한 효과를 주기 위해 꼭 동물실험을 거쳐야만 하는 것일까. 현재 동물 실험을 통해 안전성을 보장하는 것은 20%로 추정되고 있으며, 대체 실험법들이 이미 개발돼 있어 전 세계적으로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다.

최근 K-BEAUTY 열풍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한국 화장품들 역시 뷰티 선두 국가로써 이를 주목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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